[THE CSR 2019] A Future of Sustainability Reporting

[THE CSR 2019] A Future of Sustainability Reporting

[THE CSR 2019] A Future of Sustainability Reporting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하는 ESG 투자가 주목을 받는 추세이다. ESG 성과가 좋은 기업들의 실적과 수익성 높다는 점이 밝혀지면서 ESG 투자 자산 규모도 더 커지는 중이기 때문이다.

ESG 성과를 반영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중요성이 각광을 받으면서,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보고 기준의 시초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대표 Verna Lin(베르나 린)은 기업 공시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했다.

1.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중요성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을 자발적으로 유지해야 하는지, 법적으로 의무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가 급증하고 있다. 맥킨지의 보고에 따르면, 82%의 투자자들과 66%의 임원들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베르나 린은 이런 결과가 나온 가장 큰 이유는 “자발적인 공시는 과정이 너무 느리게 진행되고, ESG 성과에 대한 압박과 기대감 증가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의무화는 기업 경영진들의 사회적 책임감을 증대하고, 지속가능경영 전략 개발을 우선시하는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CSRone의 자료에 따르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은 보고서를 발간하지 않는 기업보다 평균 주당순이익이 37%, 자기자본이익률은 무려 106% 더 높다고 발표되었다. 이는 ESG 성과가 좋은 기업이 수행능력과 재무적 성과가 더 좋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렇게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이 의무화로 기울어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보고서 작성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연차보고서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합하여 통합보고서를 발간해야 된다는 의견도 있다. 베르나 린은 “연차보고서는 기업이 지난 한 해 동안 했던 것들에 대한 요약이지만,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더 전향적인 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기업들의 ESG 성과에 대한 평가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전향적인 관점을 어떤 방식으로 통합하는 것이 기업들의 큰 과제라고 말했다.

2. 투자자의 관점에서 본 ESG

ESG는 투자자와 투자기관들에게 기업의 수익성을 평가하는데 아주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ESG 공시의 목표는 기업이 어떠한 규제를 잘 지키고 있는지, 회계 분석과 투자자들에게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보고, 그리고 ESG 분석을 통한 가치 평가이다. 이 평가를 통해서 펀드 매니저들은 어떤 주식을 살지 결정하게 된다. 좋은 성과를 보이는 기업들은 자본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자본 조달 비용이 낮아지는 효과를 본다.

3. 지속가능 개발 목표 공시와 GRI 2020년 향후 계획

SDGs(UN의 지속가능 개발 목표) 공시를 촉진시키기 위해 GRI는 UNGC와 협력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기업은 기존 보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UN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 목표인 SDGs 공시를 프로세스에 통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SDGs를 실현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베르나 린은 2020년에는 다양한 비즈니스 회의를 열어 비즈니스 데이터가 정부의 SDGs 정책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화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12월에 발표가 예정된 새로운 세금공시표준은 법인세 투명성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세금공시표준은 다국적 기업의 회계 투명성 요구에 대한 세계적 트렌드를 현재까지 가장 잘 반영하였기 때문에 기업들이 이 표준을 신속하게 구현함으로써 투명성이 곧 보편적인 글로벌 관행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이와 더불어 베르나 린은 “순환 경제에 큰 초점을 두어 GRI 306 폐수 및 폐기물 표준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언급했고, “공급망에 관한 리더십 포럼 개최를 통해 기업들은 공급망 관리와 지속가능성 보고의 정확한 연계 구축과 효과적인 공급망 성과에 대한 보고를 도움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론

ESG 성과가 좋을수록 긍정적인 투자 자금 흐름과 시장가치가 반영된다는 것이 입증된 만큼, 기업들은 지속가능경영 관련 내용을 의무적으로 공시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세계적 흐름에 따라 ESG 성과관리와 지속가능경영 공시가 투자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는 만큼 기업들은 단순 이미지 개선을 위해 보여주기 식의 사회공헌 활동이 아니라 환경과 사회적 문제 해결이 장기적으로 기업의 수익이나 사업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되도록 노력해야 된다.